GDNative와 여러가지 언어들
Godot 엔진에서 Node들의 동작을 프로그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몇가지 기본언어를 지원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GDScript라는 python과 비슷한 문법을 가지는 자체제작된 스크립트와 C# 이다. 이 두가지 외에 GUI만으로도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한 Visual Script도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native 언어로 작성된 라이브러리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되고 있는데, 그게 바로 GDNative라는 것 이다. GDNative는 Godot 엔진이 외부 shared library와 상호 작용해서 외부 라이브러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외부 라이브러리에서 Godot 엔진의 GDNative API를 호출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GDNative는 기본적으로 C와 C++ binding용 헤더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C/C++ 외에도 이 언어들과 binding 할 수 있는 다른 언어들도 GDNative를 통해 Godot 엔진과 binding되어 개발할 수 있게 되는 것 이다.
GDNative를 통해 여러가지 언어들로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프로젝트들이 존재하는데, 몇가지 언어를 소개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Rust
- Python
- Kotlin
- Go
현재는 GDNative에서 GDExtension으로 이름을 바꿔서 다음 버전 개발을 하고 있다고 Godot 블로그에서 소개를 한 상황인데, 새로운 버젼이 나오면 각 언어 바인딩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버전에 맞게 적용되면 사용이 가능할 것 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