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Godot Engine]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게임화면을 가운데 위치 시키는 방법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게임화면을 가운데 위치 시키는 방법

Godot engine은 다앙한 화면에서 어떻게 화면을 보여줄지 설정할 수 있게 여러가지 옵션들을 제공해 준다. 

만일 화면을 가득 채우지 않고 검은색 띠로 화면의 남는 영역을 채워도 되거나, 게임의 가로세로 비율을 화면에 맞게 변경해도 된다면, 기본 옵션중에 하나를 적절히 골라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기본 옵션만으로는 가로 세로 비율을 유지 한 채로 다양한 화면크기에 맞춰서  게임배경을 화면 가득 채우면서 게임내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 하는 것은 쉽지 않는 일이다.

우선 요구사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배경은 화면을 꽉 채워야 한다.
  2. 게임의 컨텐츠들은 화면 크기에 맞게 적절히 배치 되어야 한다.
이 두가지 요건을 만족시키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 내가 시도한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간단한 방법을 여기에 소개 해 보려 한다.

1. 배경과 컨텐츠를 분리 한다.

배경 노드와 배경외 나머지 게임 컨텐츠를 분리해서, 배경은 화면을 가득 채우는데 사용하고 컨텐츠는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절해서 배치 하도록 한다.

우선 새로운 씬을 만들고, 이름을 Game 이라고 하자.



2. 배경을 전체 화면에 맞도록 조정한다.

만일 단색 배경으로 할 경우에는 ColorRect 노드를 사용하면 될 것 이고, 이미지를 사용하려 한다면 TextureRect, 그외 테두리가 있는 배경을 원한다면 NinePatchRect를 사용하면 된다. 좀 더 복잡한 배경을 원한다면 별도의 Scene으로 구성한 후, instance화 해서 배경으로 사용할 수 도 있을 것 이다.

이 글에서는 가장 단순한 예제를 통해 아이디어를 보여주기 위해 단색으로 배경을 설정 할 것 이므로 필요한 것은 ColorRect 다.

Scene의 루트 노드를 ColorRect로 변경 하고, 노드의 상하좌우 anchor들을 각각 0, 1, 0, 1로 설정 하고, margin들도 역시 모두 0으로 설정 한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의 크기가 변해도 전체 윈도우를 ColorRect가 채우게 된다.



3. 컨텐츠를 모두 포함하는 씬을 만들어 그 컨텐츠 씬을 화면의 중앙에 배치 한다.

컨텐츠로 사용할 씬을 하나 만들고 이름을 Contents 라고 하자. 루트 노드는 내 게임에 적합한 최적의 비율을 가지도록 크기를 설정해 준다. 


내 경우는 Project - Settings - Display의 Width와 Height가 각각 600, 400 으로 설정 되어 있으므로, 내 컨텐츠들도 여기에 꽉 차도록 크기를 지정 할 것 이다. 그리고, 루트 노드의 색상을 투명하게 해서 앞에서 만든 배경이 보이도록 한다.



모든 게임은 이 컨텐츠 씬 안에서 동작하도록 게임을 작성한다. 예제에서는 기본 버튼 하나와, 이전 포스팅에서 작성한 에니메이션 버튼을 추가 한다.


이제, 이 컨텐츠 씬을 배경이 있는 씬에 배치 하도록 해 보자. Game 씬의 자식 노드로 지금 만든 Contents 씬의 instance를 넣으면 된다. 하지만, 실행 후 윈도우를 조절 해 보면, 바당 화면은 크기에 맞게 색상이 꽉 채워지지만, 컨텐츠는 좌상단을 기준으로 고정된 위치에 고정된 크기로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핵심은 현재 화면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를 얻은 후, 그 크기에 적절하게 비율을 계산 한 후 더 작은 비율에 맞도록 scale 값을 구해 컨텐츠 노드 자체의 확대/축소를 통해 화면안에 적절하게 배치 할 수 있는 크기로 만든 후 배치 하는 것 이다. 이 부분은 스크립트를 통해 이루어 진다.

Game 씬에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추가 하자.


스크립트를 추가 한 후,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어떤 크기로 변경 되어도 컨텐츠는 화면을 최대한 채우면서 가운데에 위지 하게 된다.

만일, 모바일 기기같이 사용중 화면 크기 변경이 없는 경우는 _ready() 안에서 화면 배치를 하고, 화면 크기 변경에 따른 처리를 따로 해주지 않아도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odge The Creep - [1]

Dodge The Creep - [1] 환경 설정 Godot 공식 문서에 나와있는 2D 튜토리얼인 Dodge The Creep 게임을 Rust를 이용해서 따라 만들어 보자. 템플릿 복사 및 실행 우선 프로젝트 셋업을 해야 한다. 이 부분은 Rust를 이용한다고 해도 크게 바뀌는 부분은 없다. 하지만, GDScript를 이용한다면, Godot Editor를 이용해서 처음부터 하면 되겠지만, Rust를 이용하기 때문에 우선 cargo를 이용해 기본 프로젝트 template를 만들고 난 후, 생성된 godot 폴더에서 프로젝트 설정을 수정하도록 한다. $ cargo generate  - - git https: / / github.com / godot - rust / godot - rust - template  - - name dodge - the - creep - rust $ cd dodge-the-creep-rust $ cargo make run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위 명령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cargo generate 를 이용해서 기본 템플릿을 이용한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한다. 만들어진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 cargo make run  명령을 이용해 빌드 및 실행 cargo generate   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기존 템플릿은 make를 이용했기 때문에, gdnative 문서 페이지를 보면  make run   으로 빌드 및 실행 명령어가 안내되어 있지만, 최근 cargo build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경 이 되어서 이제는 cargo make run  을 이용해서 실행해야 빌드 및 실행이 적절하게 동작 한다. 기존에는 비어있는 화면 이었는데, 최근 커밋 에는 기본으로 spinning cube 가 동작하도록 되어 있어서 최신 소스 기반으로 실행을 한다면 아래의 하면을...

Godot-Rust 게임 아키텍처

이 글은 The godot-rust Book 의 Game architecture 에 나온 내용을 다시 정리한 내용이다. godot-rust는 사용자에게 많은 자유를 주고 있기 때문에 어떤 패턴을 강요하지 않는다. GDScript나 Rust를 얼마나 많이 사용할 지는 순전히 사용자에게 달려 있다. GDScript와 Rust 의 장단점 비교 GDScrip 장점: 고도 에디터와 잘 통합되어 있어 빠른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하다. 단점: 타입 시스템이 제한적이고 리펙터링은 수동으로 해야 한다. 종속성 관리가 없다. Rust 장점: 성숙한 도구와 에코시스템에 기반한 타입 안정성, 성능, 확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단점: 언어가 좀 더 복잡하고 제약이 강하며, Godot과 연관된 부분은 장황해 지는 경향이 있다. 즉, GDScript는 Godot엔진과 잘 통합되어 있고 쉽고 빠른 코드작성이 가능한 반면, 타입 안정성 부족으로 인해 코드의 규모가 커진 경우 안정적인 관리가 어렵고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다음은 Godot 엔진에 Rust를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한 몇가지 예시들 이다. Godot game + Rust module 이구조는 대부분의 게임은 Godot engine과 GDScript로 만들고 일부 모둘만 Rust를 사용해 개발 하는 방법이다. Rust로 개발할 만한 부분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 수 있다. GDScript가 충분히 빠르지 않은데, 해당 코드가 성능에 민감한 경우. pathfinding, AI, 물리 관련과 같은 Rust기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GDScript로는 관리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코드블럭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들에서는 딱 원하는 만큼만 Rust를 이용해 작성할 수 있다. godot-rust 는 필요한 만큼만 GDScript에 노출되도록 할 수 있다. Rust 코드에서 Godot 코드를 호출하는 경우는 없는 경우다. 이런 경우 장단 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Godot 코드가 이미 있는 경우, 시작하기 쉽다....

템플릿 설치하고 살펴보기

템플릿 설치하고 살펴보기 이제 필요한 도구들은 다 설치를 했으니, 잘 동작하는지 확인을 해 볼 차례다. 우선,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임력해서 cargo-generate를 이용해 기본적인 프로젝트 템플릿을 만들어보자. 제대로 템플릿이 만들어 졌다면, 다음과 같은 폴더 구조로 되어 있을 것을 확인 해 볼 수 있다. 폴더들과 그 안에 들어있는 내용을 살펴보자. . /(root) 우선 최상위 폴더에 Cargo.toml 파일과 Makefile이 위치해 있다. Cargo.toml 파일은 단지 하위 rust 폴더를 작업공간으로 하고, godot폴더를 작업공간에서 제외 시키고 있다. Makefile은 각종 빌드명령들이 정의되어 있다. 쭉 살펴보면, 아래쪽에 run 명령어가 보일 것 이다.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설정이 되어 있을텐데, 내 경우엔 build-x86_64-unknown-linux-gnu-debug 명령을 실행 한 후, dogot 엔진을 실행시키고 있다. 이 build-x86_64-unknown-linux-gnu-debug 명령도 위에서 찾아보면, cargo build로 build를 하고난 후 결과로 나온 라이브러리 파일을 lib 폴더에 옮겨놓는 작업을 하고 있다. 간단히 다시 정리해 보면, make run을 실행해서 rust로 작성된 파일을 build해서 lib 폴더에 옮겨놓고 godot 엔진을 실행 시켜서 내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 시킬 수 있다. bin 컴파일된 결과(*.so)가 target 시스템에 따라 저장되는 곳 이다. rust cargo build 를 통해 library file이 생성되면 이곳에 저장이 된다. godot godot project 가 위치한 곳 이다. project.godot 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곳을 지정해서 godot engine을 실행하면 작성한 프로젝트가 실행 되게 된다. lib godot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컴파일된 rust 프로젝트의 결과(*.so)가 복사되는 곳 이다. 이 곳 역시 어떤 target으로 컴파...